VCC 호텔경영학 – 1만불 이상 학비 세이브 방법!

VCC 호텔경영학과 간략 소개

오늘 이야기 나눠볼 학교는 Vancouver Community College (VCC) 학교에 한국 학생들이 특히 선호하는 호텔경영학과 (Hospitality Management) 입니다. 우선 VCC는 다운타운에 위치한 공립 컬리지로써 특히 밴쿠버지역에서 취업을 잘시키는 학교로 정평이나있습니다. 

제가 VCC 마케팅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눴을때 특히 침이마르게 칭찬을 했던 프로그램이 몇개 있었는데요. 호텔경영학과는 그중에 하나였습니다. 특히 업계와 연계가 매우잘되어있기 때문에 취업설명회등을 통해서 여름학기취업을 연결시켜주고, 졸업 이후 바로 구직으로 이어지는 좋은 선순환 시스템을 추구해놓은 프로그램입니다. 연계되어있는 파트너 회사들도 BC주에 있는 대부분 메이저급 호텔과 리조트이기 때문에 좋은 회사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밴쿠버가 세계적인 관광 도시중 하나이기 때문에, 여름에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직원에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이를 VCC 취업설명회를 통해 해결하는 모습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고급 인력을 공급받을 수 있고 학생은 배운것을 써먹고, 관련경력도 쌓고, 돈도 벌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서로가 윈윈하는 구조입니다. 

밴쿠버라는 도시의 특성상 BC주에는 상당수의 컬리지가 호텔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광역밴쿠버지역에서 만큼은 VCC프로그램을 따라 올만한 학교가 별로 없습니다. 평판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커뮤니티 컬리지임에도 불구하고 취업율이 매우 높은 학교로 인식이 퍼지게 되면서 특히 이민자와 업계관계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정받는 학교입니다. 

오늘은 VCC 호텔경영학과 프로그램에 관한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드리는 것 외에도 획기적으로 저렴하게 진학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입학요강

VCC 호텔경영학과는  Diploma & Bachelor’s degree 두 종류의 학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둘다 2년 프로그램이며, 학사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이미 2년제 diploma 학위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받는 편입개념으로 생가하시면 됩니다. 

Diploma 프로그램 요구조건:
  1. 고등학교 졸업자 
  2. IELTS 6.0 or TOEFL 80
  3. 고등학교 수학점수* 

*참고로 자세한 요구 수학점수는 홈페이지에도 자세히 나와있지만, VCC는 독특하게 본인들만의 점수전환표를 바탕으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특히 점수가 아슬아슬한 경우 VCC에서 거절을 놓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경우 VCC 자체 수학시험을 통과해야합니다. 더 자세한 요구조건 확인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Bachelor’s 프로그램 요구조건:
  1.  호텔경영학과, 경영학과, 혹은 관련학과 60학점 총학점 2.0 이상으로 이수
  2. IELTS 6.5 or TOEFL 80

더 자세한 요구조건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학비

Diploma: 대략 $32,000.

Bachelor’s: 대략 $34,000. 

입학가능 학기

Diploma: 겨울, 여름, 가을 

Bachelor’s: 가을 

 

학비+1만불 절약 방법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떻게 하면 가장 경제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VCC 호텔경영학과를 입학하고 또한 학비를 세이브할 수 있는지 적어보려고합니다. 지금 알려드릴 내용은 정말 많이들 모르시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참고로 지금 알려드릴 방법은 Diploma 프로그램에만 적용됨을 알려 드립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ILAC International College 의 학점 트랜스퍼 프로그램을 통한 학비 세이브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설명해드릴 내용이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우선 2020년 초에 ILAC 그룹에 자회사인 ILAC International College (ILAC IC)와 VCC간의 계약을 체결했고 그로인해 ILAC IC에서 수강한 학점을 인정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ILAC IC 에서 VCC 호텔경영학과로 이수가능한 과목은 총 6과목입니다. 2020년 기준 VCC 호텔경영학과 1학점당 학비가 $535임을 감안하고 1과목당 3학점이니 총 18학점을 트랜스퍼가 가능하고, 이는 단순계산으로 $9,630 입니다. 

학점 트랜스퍼가 가능한 ILAC IC 프로그램 리스트와 학비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Service Excellence for Business Diploma with Co-op (48주)$12,000
Service Essentials for Business Diploma with Co-op (40주)$10,400
Service Excellence for Business Certificate (26주)$10,000
Communication & Service Essentials Diploma with Co-op (60주)$14,000
Communication & Service Essentials Certificate (30주)$12,500

물론 여기서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저는 26주 그리고 40주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코업을 원하시는분은 40주, 최단시간에 학비세이브하고 편입하고 가고싶으신분들은 26주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정가로만 보더라도 학점 트랜스퍼를 통해 세이브되는 금액으로 공짜로 ILAC IC를 다닐 수 있다는 결론이 섭니다. 하지만 이건 정가인경우고, 보통 40-50%까지 학비 할인이 가능합니다. 

2020년 5월 기준으로 ILAC IC 학비가 40주 과정 $4,000, 26주 과정 $4,300 으로 책정 되어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계산해도 대략 6천불정도 장학금을 받고 진학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ILAC IC 코업프로그램을 고르시면 학기도중에는 20시간까지 그리고 코업학기때는 풀타임일도 가능하니 일도하고 돈을 최대한 세이브하면서 진학하고싶으신 분들에게 정말 최고의 선택입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이유가 하나 더있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ILAC 어학원에서 패스웨이를 (University Pathway) 통해 대학교를 지원하십니다. 패스웨이라는 용어를 처음들어보신분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공인인증시험 (IELTS, TOEFL, 등) 점수 없이도 사설 어학원에서 일정 레벨을 수료하는 것만으로 대학 진학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사설 어학원에서 이러한 패스웨이 프로그램을 듣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370/주 정도 됩니다. 물론 어학원 학비도 프로모션이 항상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안되겠지만, 어쨌든 ILAC IC 졸업생들은 12주 패스웨이 프로그램을 $990불에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정가 기준 $4,400정도니까 대충 $3,500 정도 학비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즉 ILAC IC 를 통한 대략적인 VCC 호텔경영학과 입학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ILAC Pathway 통해서 VCC 조건부 입학 -> IILAC 입학 -> ILAC IC 입학을 위한 영어점수 획득 (영어점수 바로 충족시 바로 입학) -> ILAC IC 프로그램 수강 (코업 과정분들은 코업학기때 풀타임 일) -> ILAC으로 돌아와서 패스웨이 요구조건 충족 -> VCC 학점 트랜스퍼 및 입학 

영어점수가 좋아서 ILAC 패스웨이 필요없이 진학을 바로하시는 분이든 혹은 패스웨이를 통해 진학하는 학생이던, VCC 호텔경영학과 진학에 있어서 가장 저렴하게 진학 할 수있는 루트라고 확신합니다. 

결론적으로 대략 6천불정도에서 만불까지 학비를 세이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