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Canada West (UCW) MBA 과정 소개

제가 유학원 일을 시작하면서 한가지 배운 것은 선입견을 버리는 습관입니다. 특히 캐나다에서 대부분의 유년시절을 보낸 만큼 손쉽게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타 대학교에 대한 저만의 선입견을 자연스레 품게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오직 “내가 경험한 것” “내가 아는 것” 만이 옳다라고 믿는 것 만큼 무서운게 없죠. 사람은 다 다르기 마련이고, 비슷한 성향에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처한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고요. 또 무슨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글을 시작하냐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5-6년전에 생각하던 대학교/컬리지를 바라보는 시선과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예전에는 지극히 1차원적이고 계급적인 사고방식으로 대학 교육 기관을 평가하고 바라봤다면, 이제는 각 학교에 특색과 특징을 파악해 이 학교와 꼭 맞을 것 같은 학생들을 떠올립니다. 하버드 대학교는 대다수 고등학생에게 선망의 교육 기관이고, 입학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 기회를 포기하는 학생은 아마 많지 않겠죠. 하지만 자녀가 있는 50대 부모에게 똑같은 기회가 주어졌다면 높은 기회 비용과 또 살인적인 학비 등의 이유로 그 기회를 거절하는 것 또한 충분히 “합리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모든 학교가 하버드일 수 없고, 모든 사람이 그런 기회가 주어졌다고 해서 하버드를 갈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기에 다양한 니즈와 상황에 맞는 다양한 학교들이 존재하는건 이러한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삶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University Canada West 라는 학교를 처음 알게 된 건 불과 몇 년 전입니다. 캐나다에서 20년을 살면서 그동안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학교입니다 (설립일이 2005년으로 개교한지 15년이 넘은 학교임에도요). 밴쿠버에 오래 거주하신 분들도 특별히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처음 들은 학교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서론에서 제 경험을 통해 설명했듯, 학교마다 각각의 매력이 있고, 이러한 매력 포인트가 특정 학생에게 어필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University Canada West 학교의 매력포인트를 몇가지 알려드리는 글과 함께 맨 마지막에는 웨비나 신청 안내 또한 드리고자 합니다.

UCW 학교 소개

UCW 는 다운타운 밴쿠버에 위치해 있는 경영 전문 사립 대학교입니다. 즉, 오로지 경영학 과정만 제공되고 있는 학교입니다.

기존 캠퍼스는 다운타운 밴쿠버에서 그랜빌역과 워터프론트역 사이에 위치해 있었지만, 최근에 그랜빌 아일랜드쪽에 최신식 캠퍼스를 추가로 오픈했고 10월부터 학생을 받을 예정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신식 건물이고 저는 캠퍼스 투어 영상을 보면 “학교 가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공되는 학위 종류

UCW 에서는 경영학 관련 다음 학위 과정이 제공됩니다.

  • Associate of Arts
  • Bachelor of Commerce
  • MBA

본 글에서는 MBA 과정을 위주로 서술할 예정입니다.

UCW MBA 장점 1 – 학비

캐나다 UCW MBA 과정은 1년 기준 $17,750 CAD 입니다. 2년 과정이므로 총 학비는 $35,500 CAD 입니다.

하지만 UCW 에는 한국학생 비율이 낮은 편이고 학생 다양성 증진 목적으로 인해 여러 혜택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기본 장학금입니다 (Targeted Regional Award Program). 한국국적을 가진 학생이라면 기본 장학금 $5,000 CAD 자동으로 수여가 됩니다.

이 경우 총 학비는 $30,500 CAD, 1년 학비는 $15,250 CAD 이 됩니다.

혹시 학사 점수가 좋으신가요? 4.33 학점 기준 3.80을 넘는다면 $10,000 장학금이 자동 수여됩니다.

이 경우 총 학비는 $25,500 CAD, 1년 학비는 $12,750 CAD 이 됩니다.

단, 기본장학금과 성적 장학금 중복 혜택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라 중복지원 가능한 장학금이 따로 있습니다. MBA 재학중 최소 27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 기준 3.6/4.33 학점을 유지하는 학생에게 추가 $2,000 CAD 장학금이 나갑니다.

이론적으로 1년 학비가 최대 $11,750 CAD 까지 낮아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이렇게 모든 혜택을 다 받아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 장학금 $5,000 CAD 만 받더라도 1년 학비가 $15,250 CAD 로 줄어들고, 이는 광역 밴쿠버 컬리지 평균 학비가 $19,000 – $20,000 정도 되는걸 감안 했을 때 매력적인 금액입니다.

UCW MBA 장점 2 – PGWP & 자녀무상교육 혜택

일반적으로 캐나다 유학을 생각 할 때 공립을 많이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공립 대학교는 졸업 후 PGWP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사립학교중에서도 일반적으로 학위를 수여하는 (degree-granting) 교육기관은 PGWP 취득이 가능합니다. 물론 사립은 항상 체크를 해서 PGWP 발급이 가능한지 체크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UCW MBA 과정은 아래 나와있듯 PGWP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졸업 후에도 오픈 워크 퍼밋을 갖고 자유롭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자녀 무상 교육 헤택이 가능한 학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립 학교는 공립학교와는 다르게 Diploma 과정부터가 아닌 Degree 과정이상만 자녀무상 교육 혜택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자녀 무상 교육 혜택 정책에 관해서는 제가 전에 쓴 글을 링크합니다). MBA 과정은 Master’s DEGREE 과정으로서 이 부분을 충족시킵니다. 또한 자녀 무상 교육 헤택을 받기 위해서는 EQA 인증을 받은 학교여야 하는데요. UCW 학교는 이 요건 또한 충족시킵니다.

UCW MBA 장점 3 – 유연한 수강 신청

MBA과정 특성상 대부분의 학생은 30-40대로서 가족이 있거나 혹은 다른 파트타임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유연하게 수업 스케줄을 짤 수 있는지 파악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수업을 등록할 수 없어서 추가로 데이케어, 애프터 스쿨 등을 등록 해야하거나 혹은 나에게 꼭 맞는 구직 기회 (예: 인턴십) 등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UCW 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항상! 스케줄을 꾸릴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필수 수업도 여러 시간대 그리고 여러 날에 제공이 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고, 이로 인해 나에게 맞는 스케줄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UCW MBA 입학 요구조건

UCW MBA 입학에는

  1. 다이렉트 입학과
  2. 파운데이션 + 본과 입학 두가지 패스웨이가 있습니다.

다이렉트 입학 요구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사 학위 소지자로서 총학점(CGPA) 3.00/4.5 이상이며 다음 하나의 자격을 갖고 있는자:

  • 경영학 관련 학위 소지자
  • 최소 3년 이상의 매니저급 경력 증명이 가능한 자 (재직 증명서 및 경력 증명서 등을 통해)
  • GRE/GMAT 점수 소지자 (GRE: V. 150 이상, Q 154 이상, W. 3.5 이상; GMAT: 500점 이상)

예를 들어 경영학 학위 소지자로서 총 학점이 3.0이 넘는다면 다이렉트 입학이 가능합니다.

위에 다이렉트 입학 요구조건을 충족 시키지 못한다면, 파운데이션 과정이수를 통해 입학을 해야합니다. 기간은 1 학기이며 비용은 대략 $7,000 추가됩니다.

즉, 파운데이션을 하시게 되면 장학금 등으로 인해 많이 낮아졌던 학비에 대한 부분이 다시 상쇄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제 의견으로는 파운데이션 수업을 들어서 1년 평균 학비가 $18,750 로 올라가더라도 컬리지 학비와 동일하며, 비슷한 학비로 석사 학위를 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UCW MBA 취업률

Times Higher Education 의 2020년 기준 자료에 따르면 UCW 졸업생의 67%가 졸업 후 1개월 이내, 88%가 3개월 이내, 100%가 6개월 이내에 취업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취업률 자체가 졸업생이 꼭 원하는 곳에 취업을 했는가를 말해주진 않죠. 6개월동안 취업을 못했다면 본인이 꼭 원하는 곳이 아니더라도 어디든 취업 했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실제로 조금 오래된 자료긴 하지만 2015년 졸업생 연봉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5만불 이상을 버는 학생은 57% 정도로 (코로나 전에는 더 높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1개월이내에 취업을 성공한 학생들과 수치가 근접합니다. 제가 데이타 원본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 비교는 어렵겠지만, 나름 합리적인 추측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UCW MBA 과정이 토론토대학, UBC 등등 처럼 캐나다 탑 MBA 과정이 아니지만, 내가 이 학교를 통해 네트워킹을 하고 또 내가 원하는 목표에 맞춰 코스웍을 듣고 또 졸업 과제등을 통해 (논문, 인턴십, 등등) 회사에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 낸다면 위에 졸업 후 1개월 내 취업하는 졸업생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서론에서 이야기 했듯 UCW MBA 프로그램을 MBA 과정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 드릴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 한분 한분의 유학 목적과 상황을 파악하다보면 UCW MBA 과정이 떠오르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위에 추려놓은 매력포인트를 보며 수긍을 하신 분이라면 UCW MBA 과정을 고려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