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스피킹 🗣 – ESL 전문 학교 3곳 비교분석

영어스피킹, 한국인의 평생 숙제

영어스피킹, 한국 사람들에게 가장 도전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영어 교육 시스템은 주로 문법과 어휘에 집중하여 학습하며, 실제 대화나 구사 능력 향상을 위한 연습에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영어스피킹에 자신감을 가지기 어려워합니다. 또한, 영어는 한국어와 발음, 억양, 어조 등이 매우 다른 언어이기 때문에 발음에 대한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도 영어스피킹을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유학이 밴쿠버 다운타운에 위치한 3곳의 다른 ESL 어학원에서 제공하는 영어스피킹 프로그램에 대한 후기를 드리겠습니다.각각의 어학원에서는 어떻게 영어스피킹 수업을 진행했는지에 대한 후기를 참고하시어, 자신의 목적에 맞는 영어스피킹 프로그램을 찾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참관한 요일과 짧은 참관 시간으로 인해 완벽한 프로그램을 경험한 것은 아니라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ESL Speaking 전문 학교 비교 요약 정리

 SGICSSLCiTTTi
수업 특징문장 실수 교정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영어를 사용할 수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아가 아카데믹 스킬도 배울 수 있습니다일상에 필요한 영어를 배울 뿐만 아니라아카데믹과 취업에 관련된영어도 배울 수 있습니다발음과 억양을 연습하여 현지인스럽게 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나아가 아카데믹 스킬도 배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역동적이며 생동감이 있지만직설적이십니다정확하시면서도 직설적이십니다침착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유쾌하십니다
학생참여도순서대로이야기하는 시간이 있으며, 학생들끼리 질문하며 대화나눌 수 있습니다그룹으로 의견을 이야기하거나 모두의 앞에서 의견을 이야기하는데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이 이겨내야 하겠습니다선생님이 학생을 호명하여 문장을 읽어보도록 하기 때문에 균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강의 분위기매우 유쾌하고 친근하며 생동감있는 분위기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유익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교육적인 분위기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친밀한 분위기에서열심히 수업에 집중하며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업 환경미음[]책상배치가 되어있어 학생들끼리 대화하기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디귿[]책상배치로 되어있어 선생님이 자유롭게 학생들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학생들도 선생님의 강의를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미음[]책상배치가 되어있어 학생들끼리 대화하기도 편하며, 선생님과도 거리낌없이 대화할 수 있습니다

1. 영어스피킹 추천학교: SGIC - Speaking for Success

▷새로운 주의 시작이었기 때문에,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선생님이 물어보고, 학생들이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이 이야기할 때, 선생님은 필기를 하며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었으며, 학생들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호응도 해주었습니다.

▷모든 학생들의 이야기가 끝난 후에, 선생님은 자신의 노트를 보며 학생들이 말한 문장들을 적고 고쳐주기 시작했습니다.

▷억양과 단어 강세 체크

– 선생님이 학생들의 발음을 체크하여 억양과 단어 강세를 지도하며, 문장을 더 자연스럽게 발음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발음과 억양을 연습하고, 실제 현지인과 이야기할 때, 자신감이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문장 교정시간

– 선생님이 학생들이 쓴 문장을 직접 칠판에 적어주시면서,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그리고 그 고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쓴 문장을 더욱 자세히 분석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선생님이 아시아인들이 자주 하는 실수를 이미 알고 계시며, 현지인들이 들어도 어색하지 않은 문장으로 변경하여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영어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학생 참여 유도

– 선생님은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 있게 대화를 나누며, 영어스피킹 실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월요일 아침9시 수업으로 1시간 30분 참관하였습니다.

 

[동양인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

1.부정문에 대한 대답으로 ‘YES’로 대답하기

Q: Aren’t you a pilot?

A: Yes, I am / No, I am not.

하지만, Yes, No에서 질문에 대답을 하고나면 이 대화는 끝이나버립니다.

⇒ 선생님의 제안은 Short Answer + Information 였습니다.

대답을 하고 추가적인 정보를 주어 대화를 이어질 수 있게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2.시간을 먼저 이야기하기

Yesterday was all day at home. (수업 중 한 학생이 이야기했던 문장입니다.)

⇒ 선생님의 제안은 Do not put time first였습니다.

시간을 문장의 가장 앞에 넣으면 강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므로,

이때에는 I spent the day at home yesterday. 가 더 자연스럽다며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3.내 의견임에도 불구하고 생각을 한다?

I thought I like, I think I want to…

이러한 영어스피킹 방식은 현지인들에게 굉장하다고 느낍니다.

⇒ 선생님의 제안은 바로 직접적으로 이야기해였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도 원하는 것을 말하는데 왜 굳이 생각을 해?’ 라고 말이죠.

▷영어스피킹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영어실력이 필요합니다.

▷같은 반 친구들의 영어실력이 반 전체의 레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순 영어스피킹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쓴 틀린 문장을 고쳐주고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고쳐주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듣는 학생 수의 인원이 적어서 선생님과 학생들간의 대화가 활발하였으며 사이도 돈독해보였습니다.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이 학생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너무 좋거나 조금 부담스럽다)

2. SSLC - Power Speaking and Modern Media

2명의 학생들이 Music을 주제로 5~10분 동안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했습니다. 이때, 발표자는 PPT도 미리 준비하였고, 프레젠테이션은 큐카드 없이 발표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니라,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진행자가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끼리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으며, 이후 다시 진행자가 의견을 묻고 의견을 공유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책상 배치

– 교실 책상들이 디듣()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표자가 학생들에게 다가가기 쉽고, 학생들도 발표자를 바라보기 쉬웠습니다.

▷다양한 주제

– 매일 다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주제를 다루면서 반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듣고 존중하며 대화하는 솜씨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피드백

– 프레젠테이션 이후에는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포즈, 발음, 아이컨택, 내용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발표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한번 더 생각해보기

– 선생님은 심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다시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습니다.

화요일 오전 9시 수업으로 1시간 30분 참여하였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피드백]

한 학생의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이 어려워 다른 학생들의 호응이나 의견을 발표하는데 있어서 저조하였습니다.

이때, 선생님이 주신 팁으로는:

– 질문을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분위기를 읽고 바로 질문을 쪼개보기.

–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면 그냥 지켜보지 말고 질문해 보기.

– 대답이 느린 사람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질문을 빠르게 반복하고 리듬을 줘서 대답을 유도해보기.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한 심화질문입니다.]

  • What is Pop?
  • Religion Pop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 Religion: Faith, Story, Believe, Get together, Strong Followers, God, Pray-thinking, Part of group, Sing songs, Clothing
  • Pop: Idol, $

▷이 프로그램은 대학교나 취업과 같은 목적을 가진 학생들에게 더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상 대화를 위한 것보다는 비즈니스 영어나 발표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이 부분에 집중된 프로그램입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굉장히 적극적으로 장려하십니다. 영어스피킹이 약한 학생들에게는 처음에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다양한 아시아 출신 학생들이 있었으나, 일본 출신 학생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23년 5월기준)

▷언제 수업을 듣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많아 교실이 많이 붐볐습니다.

3. iTTTi - Fluency Specialist

Warm-up으로 옆 짝궁에게 어제 무엇을 했는지 물어봤습니다.

▷잰말놀이 (Tongue-twister)를 통해 입 근육을 풀고, 특정발음[TH]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이 어제 나누어 준 프린트물을 가지고 복습하는 시간(문장 읽기)을 가졌습니다.

▷새로운 프린트물을 나눠주고, 그거에 대해 조사하고 문제를 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이 문장을 크게 읽어보며, 관용어(Idoms)의 뜻을 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음: Pronounce Pronunciation / 억양: Enunciate – Enunciation

– 발음과 억양을 집중적으로 연습하여 학생들의 발음교정을 도와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발음 및 억양을 익히고, Mumbling (말을 더듬거리는) 현상을 최소화하여 자신감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관용어 (Idioms)

– 일상 대화에서 사용되는 관용어를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도록 매일 수업에서 관용어를 배우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과서적인 영어 회화가 아닌, 실제 영어권에서 사용되는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문장 큰소리로 읽기

– 일부 학생들은 부끄러울 수 있지만, 반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크게 읽는 것을 통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이 높이고, 선생님으로부터 영어 발음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표자 지목

– 선생님이 발표자를 지목하여 반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영어 문장을 읽어보고 자신이 조사한 단어 뜻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요일 오전 9시 수업으로 1시간 15분 참여하였습니다.

 

[Tong-twister 예문]

1.Breathe the breeze, loathe the lows, and soothe the Sues.

2.Rather than loathing their mothers, soothe their fathers.

[Idioms 프린트 물 일부]

R: Hey look, there’s a coffee shop. Why don’t we take five there?

S: OK. It’s perfect and only a stone’s throw away from the arrival area.

R: This coffee is way too strong for me. I should have used some half and half instead of milk.

S: That goes without saying. Whenever I have coffee at your place, it tastes more like tea than coffee.

You should have ordered the light roast. Here, swap with me; mine’s lighter.

R: Thanks. Are you still not smking? I bet you sneak one from time to time, don’t you?

S: No way. I went cold turkey a month ago and I haven’t had one since. You should have seen me at first.

I was incredibly grumpy. especially in the morning. My friends couldn’t get over how I would go ballistic if the slightest thing went wrong.

▷선생님이 굉장히 차분한 인상이셨는데, 배우경력을 가지고 계셔서 단어 설명을 실감나는 연기로 보여주셨습니다.

▷발음과 억양에 굉장히 신경을 쓰는 느낌을 받았고, 이 부분을 충분히 영어스피킹 연습시켜주셔서 좋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듣는 학생 수의 인원이 적어서 선생님과 학생들간의 사이가 돈독하게 느껴졌습니다.

학교 등록에 앞서 일일 참관수업을 추천드립니다. 이를 통해 학교 분위기와 수업방식을 미리 경험하고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참관수업 예약을 도와드릴 수 있으니, (밴쿠버 거주자 한정) 영어 학습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과 학교를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