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U 편입 방법 3가지 총 정리- SFU 과수석/교직원의 심층분석

 

Simon Fraser University (SFU)는 UBC, UVIC과 함께 캐나다 서부를 대표하는 대학입니다. 개인적으로 제 모교이고 학업 상담사로서 (Academic Advisor) 2년간 교직원으로 일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캐나다에서 편입을 생각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곳이 BC주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편입에 최적화 되어있는 시스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편입 인원이 한정되어 있고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한 한국에 반해, BC주에서는 누구나 편입을 할 수 있게 제도적으로 잘 자리를 잡은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취지에 동의합니다. 모두가 공부에대한 열정을 같은 시기, 즉 고등학교 때 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때 내가 공부에 관심이 없어서 대학을 못가더라도, 나중에 편입 시스템을 통해서 충분히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런 제도적 장치가 한국에도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야기를 이어서 하자면 SFU는 1965년도에 설립된, 50년을 갓 넘긴 공립 대학교입니다. 학생수는 대학원생 포함 35,000명 정도이며 위치는 버나비에 위치해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은 미국이나 영국처럼 순위를 매기는게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캐나다 대학교의 순위를 매기는 MaClean’s 잡지사에서 거의 매년 종합대학 (Comprehensive University) 부문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왜 더 잘 알려져 있는 University of Toronto 혹은 McGill, UBC 등등이 1위가 아니냐라고 생각하신다면, MaClean’s 잡지사에서는 대학교를 3가지 카테고리에 나눠서 대학 순위를 매깁니다. 위에 학교는 의대가 포함된 대학교 분야에서 따로 랭킹이 매겨집니다. 

SFU의 두드러지는 특징으로는 코업프로그램이 매우잘되어있고, 많은 졸업생들이 이 코업 프로그램을 통해서 일 경험을 쌓고, 졸업과 동시에 잡오퍼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범죄학, 심방과, 고고학 같은 UBC에서 제공하지 않는 전공들이 있고 북미에서 좋은 평판을 갖고있는 프로그램입니다. 

SFU 편입 전략

SFU 편입에 있어서 여러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오늘 다뤄볼 전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대학 -> SFU 편입
  2. 컬리지 편입
  3. Fraser International College 편입

1. 한국대학으로부터 편입

가장 흔치 않고 어려운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대학교에서 캐나다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편입을 성공 하더라도 학점인정을 거의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국대학에서 편입을 하기가 힘든 이유는 애초에 듣는 수업 내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SFU에서 원하는 입시 요구조건을 맞춘다는 가정하에 학점이전 (credit transfer)를 해야하는데, 보통 이런 경우 course by course 행해집니다. 즉, 한국 대학에서 들은 “A 과목”이 SFU에서 제공하는 수업과 매칭이 되느냐를 판단해야합니다. 딱히 정해진 방법은 없지만, 보통 학점이전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해야하고 그리고 과목마다 강좌설명서, 교과서 정보, 등등을 통해 최대한 내가 들은 “A 과목”이 SFU에서 “B 과목”과 동일하다라는걸 입증해야합니다. 입증의 의무는 당연히 학생에게 있고요. 

물론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SFU에서 이런 학생을 단 한번도 상담해본적이 없고 본적 또한 없습니다. 

2. 컬리지 편입

캐나다 대학 편입을 위해 가장 많이 선택되는 방법입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특히 BC주는 편입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있고, 편입이 용이한편입니다. 컬리지 편입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다시 학점이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BC Transfer Guide 라는 사이트에가면 “A 컬리지”에서 들은 “B과목”이 SFU 혹은 다른 학교의 “C 과목”과 동일한지 안한지, 즉 학점 인정 유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미리 미리 확인만 잘하고 계획을 잘 짠다면 학점인정이 안되서 오는 시간적 손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컬리지 학비를 통해 유학 비용을 절감 할 수도 있고요. 

BC Transfer Guide

그럼 단점은 무엇이냐? 아무래도 가장큰 단점은 그 불확실성에 있겠죠. 캐나다 대학 편입이 아무리 용이하다고 해도 경쟁이 치열한 편이고, 전 세계에서 유학생이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많은 유학원에서 캐나다 대학 편입이 정말 쉽다는 식으로 말합니다. 맞습니다. 쉽다라는 말은 매우 상대적이고 미국이나 심지어 한국에 비해서도 편입이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그건 어찌됐든 상대적인 개념인 것이지 그냥 누워서 떡 먹기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예를들어 SFU에서는 매 학기마다 입학하는 편입생들의 “입결 점수”를 공개합니다 (아래 스크린샷 참조).

보시다 시피 대부분 학과가 입결 평균이 4.0입니다. 즉 올 A 라는 뜻입니다.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Fall 2020 입결도 나와있는데, 코로나 여파로 확실히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제가 매년 이 입결점수를 체크하지만, 이렇게 낮은건 흔치 않은 경우고 대부분 3.5 혹은 4.0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컬리지에서 점수가 받기 수월하다고 할지라도 올 A를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초등학교때 그 받아쓰기 만점도 어려운데, 대학교에서 올 A를 받기가 쉬울까요? 겁을 주려는게 아닙니다. 한해에도 수천명의 유학생들이 이러한 루트를 통해 대학교 편입을 하고 있고,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요구조건이 어느정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미리 알고 단단히 준비를 해야겠죠. 

컬리지도 미는 편입 대학이 암묵적으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더글라스 컬리지는 SFU 편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SFU 뿐만 아니라 UBC 편입 등등이 궁금하시다면 컬리지 추천 해드릴 수 있습니다. 

3. FIC 를 통한 편입

SFU 입학에 있어서 가장 최적의 루트는 단연코 Fraser International College (FIC)입니다. FIC는 SFU의 공식 부설학교로써 SFU 편입만을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 즉, FIC에서 다른 학교로의 편입은 쉽지 않지만 반대로 그만큼 SFU 편입에 있어서는 다른 편입대학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FIC 장점:
  1. 입학이 쉬운 편이다.
    • 한국 성적 기준으로 공대, 환경과학과 혹은 보건학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4과목에서 5등급 이상의 성적을 요구합니다.
    • 영어요구점수 또한 다른 일반 컬리지와 비슷한 수준인 IELTS 6.0 입니다.
  2. 편입이 거의 보장된다.
    • 유학생의 신분으로써 일반 편입 대학에서 SFU로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과마다 편차는 있지만 GPA 4.0을 요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즉, 전과목 A를 받아야 하는데, 컬리지 수준을 감안하더라도 쉽지 않을 뿐더러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 반대로 FIC에서 SFU편입을 하는 경우 사회과학부 같은 경우 GPA2.5만 넘어도 편입이 확정됩니다. 실제로 SFU에서 제가 학업 상담사로 일할 때 매학기 FIC에서 편입에 성공한 학생들을 방문해서 상담 했는데, GPA 3.0을 넘는 친구들은 매우 드물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놀면서 낙제만 하지 않으면 편입이 보장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입학 우선권이 있다.
    •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SFU는 공립학교로써 유학생 쿼터가 있습니다. 즉, 학교 정책상 유학생의 비율이 30%를 넘길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아예 유학생을 받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실제로 2018년 겨울에 이런 일이 있었고, 일반 유학생의 편입은 가을 학기로 미뤄졌습니다. 이런 경우 FIC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의 비해 우선권을 얻고 쿼터를 채울 때 까지 FIC 학생들을 우선으로 선발합니다.
  4. SFU 학생과 대부분의 동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특히 FIC 수업은 대부분 SFU 교수들이 직접 가르치며 컬리지에서도 수준 높은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SFU 학생들이 누리는 많은 혜택을 동등하게 누립니다.
FIC 단점:
  1. 다른 학교로의 편입이 어렵다.
    • FIC는 SFU 편입만을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 UBC 혹은 다른 대학교를 가고자 한다면 크레딧 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그 수가 다른 일반 편입학교에 비해 제한적입니다.
  2. 중국인 비율이 너무 높다.
    • 특히 부자 중국인 학생들이 많고 학업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 다만 이런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본인 학업에 열중하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FIC에서 학업을 마치고 SFU로 편입 한 친구를 대여섯 알고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장학금까지 받고 편입을 하고 코업 등 다양한 기회를 잡고 현재 성공적인 커리어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 역설적으로 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학점 관리가 더 용이하고 조금만 열심히해도 교수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3. 학비가 높은 편이다.
    • 2020년 기준 1학점당 대략 CAD $1,000이며 이는 다른 편입 대학에 비해 대략 2배정도 높은 금액이고 SFU와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 학비를 최대한 세이브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SFU 편입 방법

이런분들께 추천

  1. 금전적으로 학비에 덜 제약을 받으시고 무조건 SFU 편입을 하고싶은 학생.
  2. 편입대학에서 편입에 필요한 요구 점수를 만들기 자신이 없는 학생. 
  3. 1학년부터 SFU교수들로부터 수준높은 수업을 받고싶은 학생. 
SFU 편입 방법

마치며...

앞서 언급한 FIC 단점들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SFU 편입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FIC입학입니다. 여담이지만 SFU는 전과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있는 학교입니다. 현재 점수가 조금 부족하다면 상대적으로 입학과 편입이 쉬운 문과/사회과학부로 들어간 뒤 전과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FU에서 교직원으로 근무할 때 가장 많이 상담한 부분이 전과관련이었습니다. 특히 SFU가 제 모교이기 때문에 SFU 입학과 편입을 위한 다양한 루트를 알고 있습니다.

제 후배님이 되고싶은 학생분이 계시다면 부담없이 문의주세요. 발벗고 도와드리겠습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