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플란 (Kaplan) 어학원 방문기 – 밴쿠버 캠퍼스

카플란 어학원 소개

어제는 전세계적으로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 카플란 그룹에 밴쿠버 캠퍼스를 방문하였습니다. 어학원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홈페이지와 인터넷에 있는 글 등을 통해서 파악이 가능하지만, 정말 그 학교에 기풍을 느끼려면 직접 방문을 하는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방문을 통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얻고, 이러한 정보들을 학생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카플란 어학원은 80년 넘도록 영어 교육에 투자한 가장 전통있는 교육 기업중에 하나입니다. 아마 어학연수나 어학원등에 관심이 많이 없으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카플란 이라는 브랜드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카플란 기업에 창립자인 Stanley Kaplan 는 이민자 출신으로서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카플란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카플란 어학원은 다른 어학원보다 이러한 교육의 가장 큰 포커스를 두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어학연수를 오는 많은 분들은 언어 습득 뿐만 아니라 캐나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 또한 중요하게 여기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어학연수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어 실력을 향상이며, 이러한 목적에 카플란 어학원 운영 방식이 부합한다고 느꼈습니다.

카플란 어학원은 다운타운 밴쿠버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Burrard 스카이트레인 역에서 도보로 5분 미만의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시내에 살지 않고 외각에 살더라도 스카이트레인을 통해 쉽게 통학 할 수 있으며, 수업이 끝난 후에는 시내 생활을 마음껏 만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플란 어학원은 타 어학원들과는 달리 “사립 컬리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솔직히 유학원 입장에서 이러한 과정들을 볼 때 한 두 곳을 제외하고는 크게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또 수업의 퀄리티는 어떠한지 등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하물며 캐나다에 와본적 없는 학생들은 더더욱 그러하겠죠. 아무튼 이 부분이 참 의아해서 카플란 담당자에게 질문을 해봤는데요. 이러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플란 밴쿠버 캠퍼스 어학원은 딱 한가지, 영어 교육에만 집중하기 원합니다.” 솔직히, 카플란의 막강한 브랜드와 자금력을 봤을 때 이러한 과정들을 만들고 또 운영하는건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다만, 카플란에서는 매우 경쟁이 치열한 영어 교육분야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원하지, 다른 부수적인 과정을 통해 수업의 질을 낮추고 싶지 않다는 부분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카플란 어학원에 매력을 느꼈는지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플란 커뮤니티

카플란 밴쿠버 캠퍼스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크지는 않았습니다. 규모로만 보자면 중소규모라고 느껴졌습니다 (대규모 캠퍼스만 밴쿠버에 4개 있는 아일락에 비해서 특히). 하지만 이로 인해 특유의 가족같은 커뮤니티가 형성 되어있다고 합니다. 1달, 2달 같이 공부를 하고 또 카플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액티비티에 참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모두의 이름을 알게 되고, 또 친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생각보다 부수적인 효과가 큰데요. 당연히 영어에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는건 수업을 통해서이겠지만, 이를 써먹고 적용시키는 부분은 수업외에서 이루어지거든요. 즉,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영어를 써먹어야 되는건데, 카플란은 이러한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가장 큰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저 또한 유학원 자격으로 초청받아 방문을 했지만 스태프들, 선생님들, 심지어 거기서 청소하시는 아주머니까지 저를 환한 웃음과 함께 반겨주시고 가벼운 이야기를 나눌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거의 매일같이 다양한 액티비티가 있고, 유료/무료 액티비티가 적절하게 섞여 있어 내가 원하는 활동을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액티비티에 카플란 스태프들이 적극적으로 같이 참여함으로써 학생간의 유대감을 향상 시킴으로서 이를 바탕으로 다시 수업에서도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이러한 부분에 있어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경력 많은 강사진

제가 많은 어학원들을 상대해보고, 또 심지어 일해보기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이야기 하자면, 강사진의 수준과 질은 소규모 어학원일수록 더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형 어학원에서 가장 큰 고질병중에 하나가 강사 유지율입니다. 그만큼 많은 선생님들이 자주 교체되고, 이는 꾸준한 교육의 질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물론 이런 부분을 시스템적으로 분명 잘 커버하고 있지만, 순수 선생님의 실력과 경력에 있어서는 대형 어학원일수록 편차가 날 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그에 반해 소규모 어학원일수록 한곳에서 오래 경력을 쌓은 강사진들이 많습니다. 카플란 어학원도 마찬가지로 10, 20년씩 경력을 쌓은 선생님들이 대다수를 차지 했고, 선생님 유지율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아무래도 카플란 고유의 커리큘럼에 대한 이해도와 교수법에 있어서 당연히 수준이 높을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학생의 매우 높은 만족도와 연결 된다고 봅니다. 실제로 카플란 수업을 들은 97% 졸업생이 카플란을 추천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한국에서 영어 강사 일을 수년간 했었지만, 년차가 높은 선생님들은 강의에 내공이 다릅니다. 그만큼 긴 시간 동안 연구도 하고, 학생들에 대한 이해도 높아서 차원이 다른 강의가 됩니다. 따라서 내가 정말 영어 하나만큼은 꼭 제대로 배우고 가고 싶다 라고 한다면 카플란 어학원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학업 포커스

위에 언급한것 처럼 카플란은 아카데믹한 부분에 있어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IELTS 공식 시험 센터로서, 그리고 각종 시험에 있어 전세계적인 노하우를 갖고 있는 교육 기업으로서, 레벨 테스트부터 상당한 노력을 들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두가 똑같은 시험을 보는 대부분의 어학원과는 달리, 카플란에서는 반응형 레벨테스트를 통하여 더욱더 정확한 레벨 분석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연속으로 문제를 맞추면 난이도가 올라가고, 연속해서 틀리면 난이도가 낮아지는 식으로 결국 나의 영어 실력에 가장 적합한 단계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학원을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자면 종종 레벨 변경요청이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내가 생각하는 나의 영어 실력에 비해 너무 어렵다고 느껴서 학업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물론 레벨 다운 그레이드를 통하여 적정 레벨을 맞추게 되지만, 반 변경을 해야하고 이로 인해 시간 낭비 뿐만 아니라 진도도 다시 따라가야 하는 어려움 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플란만의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레벨테스트에서부터 카플란 어학원이 지향하는 바를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커리큘럼 또한 카플란 그룹에서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자료들을 정리해 학생들이 엑세스 할 수 있도록 해놓았고, 이를 통해 본인이 원한다면 더 더욱 영어 공부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 다른 어학원들에서 크게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부분에서도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점이 좋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스마트보드와 같이 보드이지만 컴퓨터와 호환되는 장비등을 통해 조금 더 상호호환적이면서 직관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설치해놓은 점 또한 인상 깊었습니다.

카플란 어학원 총평

개인적으로 느낀 카플란 어학원은 IH 어학원과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세계적으로 큰 기업에 속해 있는 것 부터, 우수한 강사진, 규모면에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위치적으로는 다운타운 밴쿠버에 위치한 카플란이 훨씬 좋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금액적인 면에서 카플란 어학원이 다소 비싼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학교 선택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솔직히 대부분의 어학원들이 “영어경험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하지만 어학원마다 스스로 어디에 더 무게를 두느냐가 달라지는데요, 카플란에서는 그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있어 잘하고 있다고 보이고, 특히 영어실력을 늘리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큰 메리트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학비가 타 어학원에비해 비싼축에 속하지만, 상시 프로모션을 하고 있고 상황에 따라서 추가 할인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유학은 항상 그래왔듯 적용 시킬 수 있는 모든 프로모션 할인율을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적용해드립니다. 카플란 어학원에 관심있는 분들은 문의주세요!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캐나다 유학 관련 질문이 있으신가요? 아래 배너를 클릭해 카페에 오셔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게시판에 질문글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심도 있는 상담이 필요하다면 무료 상담 신청을 해주세요. 

배너를 클릭하면 네이버 카페 "밴쿠버 유학생 모여라"로 이동합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