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 교육 기관: 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 (DLI)

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 (DLI) 개요

캐나다에서 유학을 하려면 대부분의 경우 학생비자를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아무 학교나 입학을 했다고해서 학생비자 발급이 가능한건 아닙니다. 캐나다에서는 “지정 교육 기관” (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 줄여서 DLI에서 발급받은 입학 허가서를 (Letter of Acceptance 줄여서 LOA)  제출해야만 학생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DLI 란 주정부 혹은 준주정부 (territorial)로부터 승인을 받아 유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교육기관을 말합니다. 

DLI 와 졸업 후 취업비자 (PGWP)

DLI 라고 해서 모두 다 같은 교육 기관은 아닙니다. 특히 캐나다 유학 후 이민에 핵심 역할을 하는 졸업후 취업비자는 (PGWP) 오로지 자격 요건을 충족한 DLI  혹은 자격 요건을 충족한 DLI 의 특정 과정을 졸업하는 경우에만 발급이 됩니다. 

캐나다 유학 후 본국으로 돌아갈 계획을 갖고 있는 학생의 경우 적용 사항이 아니지만 캐나다에서 졸업 후 최소한 취업 경력을 쌓거나 혹은 이민까지 바라보는 분들이라면 내가 진학하려는 학교가 PGWP-eligible DLI 즉 PGWP 발급이 가능한 지정 교육 기관인지를 확인 해야만 합니다.  

PGWP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기관 확인 방법

PGWP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기관인지 확인 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우선 캐나다 이민국에서 제공하는 “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s list” 를 참고하면 됩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하단 부분에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예를 들어 British Columbia 주를 선택해 검색 해보겠습니다. 

공립 컬리지/대학

먼저 BC 주에 있는 대표적인 컬리지중 하나인 Langara College 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Offers PGWP-eligible programs” 밑에 간단히 “Yes” 라고 표시가 됩니다. 캐나다에서는 공립 컬리지의 모든 과정은 8개월 이상의 학과인 경우 PGWP 자격 요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어떤 공립 컬리지를 검색해도 “Yes” 라고 뜨게 됩니다. 

사립 대학

이번에는 사립 대학교중 하나인 University Canada West (UCW) 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립 대학교에 경우 모두 PGWP 발급이 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처럼 미리 확인 작업을 거쳐야 나중에 낭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UCW 의 경우 “Yes” 라고 나와 있긴 한데 (Details)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UCW 의 경우 모든 과정이 PGWP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충족하는 과정만 따로 리스트로 보여주게 됩니다. (Details) 라고 표시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PGWP 를 받을 수 있는 과정 (program)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즉, UCW 의 경우 Associate of Arts, Bachelor of Arts in Business Communication, Bachelor of Commerce, MBA 과정만 PGWP 조건을 충족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 외의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UCW 학생이 졸업 후 PGWP 를 신청하는 경우 거절 되게 됩니다. 

사립 컬리지

마지막으로 DLI 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과정도 PGWP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ILAC 어학원의 자매 컬리지인 ILAC International College 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 좋은 코업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ILAC IC 이지만 졸업 후 취업 비자를 통해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피해야하는 교육 기관입니다. 

제대로 알고 유학 가자

솔직히 위 내용은 너무나 기초적이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리서치없이 막연히 “캐나다에서 졸업하면 취업비자 나오더라”라는 정보를 갖고 유학을 오는 학생들을 많이 봤습니다. 

물론 공립 학교라고 해서 항상 옳은 선택이 아닐 수 있고 사립 학교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선택이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부분 부터 꼼꼼히 알아보면서 나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교육 기관을 선택해야 나중에 큰 낭패를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내: 위 내용은 이민국에서 내놓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번역/의역 하였으며 법률적 조언이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이민법 및 정책은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바뀔수 있으며 정확한 내용은 항상 본문을 참고 바랍니다 (출처: 캐나다 이민국).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