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BC주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유아교육학과 6곳 소개

유학 후 이민을 생각하는 분들로부터 가장 많은 문의를 받는 학과는 단연코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즉, 어린이 보육 교사 과정입니다. 특히 BC 주에 경우 미혼의 젊은 학생들보다는 가족단위로 오는 분들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린 학생들 인구가 많은 편이고, 이쪽 분야에 큰 수요가 있는게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이는 비단 ECE 뿐만 아니라 보조 교사 (Education Assistant), 학교 선생님 등등 전반적인 교육 분야에 뚜렷한 트렌드인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BC Labour Market Outlook 을 살펴보면 2024년부터 ECE 교사직 수요가 다소 주춤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타 직종의 성장률과 비교 해봤을 때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입니다. 2021년 9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였고 2022년 3월부터 소급지급 되는 Early Childhood Educator Wage Enhancement ($4시급 보조금) 또한 이러한 큰 흐름을 대변해주는 요소라고 봅니다 (출처). BC주 정부에서 발표한 Early Care and Learning Recruitment and Retention Strategy 자료 (출처)를 살펴보면 BC Labour Market Outlook 에서 발표한것보다 조금 더 높은 수치인 12,000 ECE 교사들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출처: WorkBC

무엇보다 ECE 교사는 이민자로서 어쩔 수 없는 언어적 한계로부터 오는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고, 아무래도 어린아이들을 사랑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보육 교사”의 자질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전세계 어디를 가던 “자격증”을 요구하는 직업은 일정 수준의 대우와 전망을 기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BC주 ECE 자격증은 크게 3단계로 나뉘며, 1단계는 보조 보육 교사 (Early Childhood Educator Assistant – ECEA), 2단계 정식 보육 교사 (Early Childhood Educator – ECE Basic), 그리고 3단계 Early Childhood Educator Infant/Toddler (ECE – IT) and/or Early Childhood Educator Special Needs (ECE – SN) 이며, 본 글에서 말하는 ECE 는 최소 2단계 Basic 자격증 이상을 뜻합니다 (출처).

위와 같은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참고로 BC 주에 대부분 컬리지에서 가장 인기있고 빨리 마감이 되는 학과가 ECE 입니다. 다만 동부지역에 비해서 아무래도 학교 선택지가 풍부하지 않고, 학교마다 입학 방법 및 요구 조건이 상이하다 보니, 정말 나에게 꼭 맞는 학교를 진학하고자 원한다면 미리 알아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그 동안의 경험과 리서치를 통해 광역 밴쿠버 및 인근에서 ECE 학과를 제공하는 컬리지에 대해 안내 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1. 랑가라 컬리지 – Diplom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밴쿠버에서 좋은 평판 및 프로그램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공립 컬리지 입니다. 랑가라 컬리지 ECE 과정에 가장 큰 장점은 12개월 과정으로 보다 빨리 졸업을 하고 빨리 취업을 할 수 있으면서도 3년 PGWP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PGWP 를 3년 받으려면 2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는데요. 랑가라에 경우 졸업 할 때 받는 레터에 디플로마 과정으로서 2년에 준하는 크레딧을 이수한다고 명시가 되어있고 (60학점 이상), 이를 바탕으로 3년 PGWP 를 받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2단계에 해당되는 BASIC 과정이며, Infant-Toddler 등 3단계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 추후에 추가로 과정 이수를 해야합니다.

또한, 조건부 입학이 불가능하며 자체 부설 어학원 혹은 영어 시험점수로밖에 입학이 불가능합니다 (즉 사설 패스웨이가 불가능합니다).

즉, 영어 점수가 이미 있고, 최대한 빠르게 공부를 하고 일을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랑가라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1월, 9월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IELTS 6.5 (no band lower than 6.0), TOEFL 88 (no section lower than 20), LEAP 8 (자체 부설 어학원 최종 레벨)
  • 만6세 이하의 아이들 대상으로 한 최소 20시간 봉사활동 경력
  • 추천서 2장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39,400 (63학점 기준)

2. Vancouver Community College (VCC) –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Diploma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인기가 높은 VCC 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ECE 같이 말그대로 라이센스만 있어도 취업이 쉽게 되는 분야일 수록 학교 평판 등이 크게 상관없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가장 선호되는 학교입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2년 과정으로서 BASIC 뿐만 아니라 3단계에 해당되는 Post-Basic Infant Toddler 그리고 Special Needs 까지 모두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여기서 졸업하면 4년제 학사편입을 생각하시는게 아니라면 추후에 따로 라이센스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VCC 자체 데이케어 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현장 수업 및 실습이 매 학기에 제공됩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한다면 마감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모든 준비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타이트하게 일정을 잡는다면 아마 입학 지원 자체가 불가능한 학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랑가라 컬리지와 마찬가지로 조건부 입학이 불가능합니다 (패스웨이를 통해 진학은 가능합니다).

즉, 최소 1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남아있고, 3단계 자격증 과정까지 한번에 끝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밴쿠버 커뮤니티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1월, 5월, 9월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IELTS 6.5 (no band lower than 6.0), TOEFL 88 (no section lower than 20), ILAC 패스웨이 3.3 레벨 이수
  • 추천서 2장
  • 인터뷰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41,474 (76학점 기준)

3. 더글라스 컬리지 – Early Childhood Education Diploma

더글라스 컬리지는 다른 컬리지에 비해 어드미션이 조금 더 유연하기 때문에 인기 있는 학교입니다. VCC 의 경우 사설 패스웨이 과정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지만, 최종 레벨을 이수를 한뒤에만 진학이 가능하다면 더글라스의 경우 낮은 레벨이라고 하더라도 입학이 가능한 타임라인이라고 한다면 영어 점수 없이도 미리 조건부 입학이 가능 합니다. 단, 봉사활동 시간 증명 및 추천서는 학과에서 요구하는 형식이 있고, 또 충족시켜야 하는 세부 조건이 있기 때문에 미리 봉사활동 경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더글라스 컬리지의 경우 New Westminster 에 메인 캠퍼스가 있지만, ECE 학과의 경우 코퀴틀람 캠퍼스가 베이스 캠퍼스이기 때문에 많은 한국 분들이 선호하는 코퀴틀람 지역에서 자리 잡을 경우 모든 생활권을 코퀴틀람 지역 내로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VCC 처럼 Post-basic (Infant-Toddler) 그리고 (Special Needs) 를 모두 따는 것이 아니라, Special Needs 과정만 이수하게 되고 나중에 Infant-Toddler 자격증을 원하는 경우 따로 이수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글라스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1월, 9월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IELTS 6.5, TOEFL 83, ILAC 패스웨이 3.3 레벨 이수
  • 만6세 이하의 아이들 대상으로 한 최소 20시간 봉사활동 경력 (정식 어린이집만 인정됩니다)
  • 추천서 2장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36,720 (60학점 기준)

4. 카모선 컬리지 (빅토리아) – Early Learning and Care Diploma

빅토리아 지역에서 공립 컬리지를 생각하신다면 유일한 옵션인 카모선 컬리지입니다. 카모선 컬리지의 가장 큰 장점은 가장 유연한 어드미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영어점수도 IELTS 기준 6.0으로 다소 낮은 편이며, 앞으로도 특별한일이 없다면 계속해서 듀오링고 점수를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영어 시험 응시를 통해 영어 점수를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은 아이엘츠나 토플의 높은 응시료가 부담스러우실텐데요. 듀오링고는 아이엘츠나 토플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49 plus taxes). 뿐만 아니라 듀오링고는 점수받기가 더 쉽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물론 본과에서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충분한 영어 실력이 뒷받침 되야 하겠지만, 이와 별개로 우선 어드미션 단계에서 큰 스트레스를 덜을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 입니다.

물론 40시간 봉사활동 증명을 해야하는 요구조건이 있고, 이중에 20시간은 BC주에서 해야한다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인데요. 다른 학교와는 다르게 봉사활동 경력 또한 조건부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즉, 캐나다에서 본과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만 이 조건을 충족시키면 되기 때문에 미리 ESL 등을 하고 본과를 가시는 분들의 경우 충분한 여유를 갖고 봉사활동 조건을 충족시키는게 가능합니다.

카모선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9월 (2023년에 한해 1월도 제공)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IELTS 6.0, TOEFL 78, Duolingo 105, ILAC 패스웨이 3.3 레벨 이수
  • 만6세 이하의 아이들 대상으로 한 최소 40시간 봉사활동 경력 (이중 최소 20시간은 BC주에서 이수)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30,380 (64학점 기준)

5. 셀컬크 컬리지 – Early Childhood Care & Education

Selkirk College 는 참 장점이 많은 학교입니다. 우선 학비가 BC 주에서 (그리고 캐나다에서도 손꼽히게) 가장 저렴합니다. 또한 외각에 위치해있는 학교다보니 생활비면에서도 상당한 이점이 있구요. 뿐만 아니라 1년 Basic 과정을 듣고 2년차에는 Education Assistant 라던지 혹은 Social Service Worker 와 같은 1년 과정을 add-on 해서 2년짜리 Diploma in Human Services 로 졸업하는게 가능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2년과정을 졸업해야 3년짜리 졸업 후 취업비자가 나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혹은, Post-basic 과정을 이어서 해서 Infant Toddler 혹은 Special Needs 과정을 2년차에 이수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어드미션 또한 유연한편이고, 특히 봉사활동 경력 및 추천서가 2020년부터 필요 없게 되면서 더욱더 어드미션이 수월해졌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학교이지만 Selkirk College 는 밴쿠버에서 차로 약 7시간 떨어져있는 West Kootenay 지역에 (Castlegar, Nelson 등등)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외각에 사는 것이 괜찮거나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만 적합한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외각 지역을 선호하시고 생활비 및 학비가 적게 드는 학교를 생각하신다면 가장 적합한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셀컬크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1월, 9월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IELTS 6.0 (with no bad lower than 5.5), TOEFL 80, ILAC 패스웨이 3.2 레벨 이수
  • 이력서
  • 인터뷰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25,025 (2년 과정 기준)

6. Vancouver Career College – Early Childhood Education Certificate (Online)

1번부터 5번까지 안내 드렸던 모든 학교는 공립 학교로서 졸업 후 취업비자 (Post Graduation Work Permit – PGWP)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Vancouver Career College (Vancouver Community College 와 혼용 주의) 의 경우 사립학교이기 때문에 신분상 PGWP 가 필요 없는 영주권자 이상분들이나 혹은 배우자 취업비자를 이미 소지하고 계신분들이 아니고서는 선뜻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하지만 온라인 과정의 경우 한국에서 학생비자 발급 등 필요없이 미리 BC 주에서 인가 받은 ECE 과정 이수를 통해 캐나다에 오기전에 미리 자격증을 확보하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전략적으로 캐나다 이주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정도 총 10개월로 짧은 편이구요 (단, Basic 과정입니다).

즉, 상황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선택 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물론, 대면 수업도 가능하지만 이는 PGWP 가 필요 없으신 분들에게만 추천 드립니다.

밴쿠버 커리어 컬리지 ECE 학과 기본 정보

입학 가능 학기: 거의 매월

입학 요구 조건:

  • 영어 점수: 자체 영어 시험 통과
  • 이력서
  • 추천서 3장
  • 인터뷰
  • 고등학교 졸업

총 예상 학비: $21,659 (유학생), $17,068 (영주권자 이상)

  • 입학 장학금: $2,000 (유학생만 적용)
  • 졸업 장학금: $2,500 (다운타운 캠퍼스 외 모든 수업2021년 12월 등록시)
  • 졸업 장학금: $5,000 (다운타운 캠퍼스 2021년 12월 시작시)

글을 마치며..

많은 컬리지에서 ECE 학과가 개설 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여러가지 요구조건이 다르고 또 자리 여부에 따라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본 글을 통해 ECE 과정을 고려하시는 많은 분들이 결정하시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