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학 편입을 위한 현명한 선택 – 알렉산더 컬리지 소개 (원서비 $200 면제)

캐나다 대학 편입 개요

캐나다에는 100여개가 넘는 공립 컬리지가 있고 BC 주에는 10개가 조금 넘는 컬리지가 있습니다. 물론 적은 숫자는 아니지만 온타리오주에 비하면 확실히 선택지가 적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간혹 더 많은 인구와 산업 인프라를 보고 온타리오주로 컬리지 진학을 선택하는 경우도 봅니다. 하지만 BC주가 타 주에 비해서 정말 잘하고 있는게 하나 있는데요. 그건 바로 편입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편입을 계획하는데 있어 가장 큰 우려하는 점은 첫번째로 당연히 “편입이 충분히 가능한지” 그리고 두번째로 “편입을 하게 되면 시간낭비, 돈낭비가 되지 않는가?”입니다. 이 두가지 부분에 있어서 BC 주에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경우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편입에 관련된 전반적인 궁금증을 공식 데이타로 풀어보고 편입 전문 컬리지인 알렉산더 컬리지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편입이 실질적으로 가능한가?

한국 같은 경우는 편입이 오히려 신입학보다 어렵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문이 좁고 어렵습니다. 학교마다 다른 입시 요강은 물론 괴랄한 편입 영어 시험, 전공 시험 등등 거쳐야할 관문이 너무 많아 “그럴 바에 그냥 재수를 해서 다시 학교를 가고 말지” 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하구요.

다행히도 캐나다 특히 BC 주에서 대학 편입은 상당히 용이한 편입니다. 적어도 한국 그리고 캐나다 타 주에 비해서 훨씬 유리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우선 신입생들과 편입생들의 입학 평균 GPA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BC 신입생: 90.2%

UBC 편입생: 77.6%

SFU 신입생: 87.06%

SFU 편입생: 3.02 (대략 75%)

물론 학과별로의 편차는 물론 존재하겠지만 큰 트렌드를 봤을 때 편입이 훨씬 유리하다라는 점은 명백합니다. UBC/SFU 신입학을 하는데 있어서 A학점 이상이 필요하다면 편입의 경우 B 혹은 B+ 학점으로도 충분히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이 해마다 2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UBC/SFU 에 편입을 하는 이유라고 보여집니다 (참고로 BC주에 매년 편입의 성공하는 총 학생수는 3만명 내외로, UBC/SFU 에 편입하는 학생이 2/3를 차지하고 있고 따라서 본 글에는 두 학교 자료 위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편입을 하게 되면 돈낭비/시간낭비가 되지 않는가?

편입자체가 신입학에 비해 수월하다고 하더라도 학점인정을 받지 못해 졸업을 하는데 있어 더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면, 그 메리트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BC 주의 경우 BCCAT (BC Council on Admissions and Transfer) 주관아래 사전 조율 된 학점인정 시스템을 통해 내가 듣고자 하는 과목이 학점인정이 되는지 미리 파악이 가능합니다. 즉, College A 라는 학교에서 들은 “Sociology 101: Introduction to Sociology” 라는 과목이 University B 라는 학교에서 학점인정이 되는지 미리 파악하고 이에 따라 코스 플래닝을 유기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한국 혹은 캐나다 외 국가에서 획득한 학점은 캐나다에서 인정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정을 받더라도 부분적으로만 인정을 받기 때문에 결국 인정 받지 못한 학점 만큼 추가로 수강을 해야하고, 이는 곧 졸업 지연 및 추가 학비 부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BC주의 편입 시스템은 저렴하면서도 작은 클래스 사이즈를 통해 수업의 만족도와 학점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는 컬리지 시스템을 활용하면서도 편입을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입 어드미션을 통해 대학 졸업장을 딸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캐나다 편입 전문 컬리지: 알렉산더 컬리지

우선 BCCAT 에 가입되어 있는 대학 교육 기관이라고 한다면 사립이던 공립이던 상관없이 모두 100% 학점인정을 받고 차별없이 편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유학원 일을 하면서 학교를 추천할 때 가장 기본적인 스탠스는 공립 > 사립 입니다. 캐나다는 공립 교육 시스템이 상향 평준화 되어있고 학교간 특색과 차이점은 분명 존재하나,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이 어딜 가도 수준 높은 퀄리티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드릴 알렉산더 컬리지는 사립학교입니다. 제가 보통 사립학교를 추천하는 글을 쓸 때는 정말 그만한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 될 때 입니다. 과연 대학 편입을 하는데 있어서 알렉산더 컬리지가 어떠한 매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학교는 유학생뿐 아니라 영주권이상 학생들 대상으로 쓴 글입니다).

알렉산더 컬리지 장점 1: 편입 전문 컬리지

알렉산더 컬리지는 편입을 위해 설립된 사립 컬리지입니다. 당연히 편입을 제대로 시키지 못하면 설립 목적 자체가 위태로워지는 교육기관입니다. 알렉산더 컬리지는 총 재학생수가 2천명정도인데요.

2017/2018 년 기준 총 797명 학생이 편입에 성공 하여서 BC 주에서 10번째로 가장 많이 편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이중 UBC 대학에 487명, SFU 대학에 254명을 보냈구요. 특히 위 데이타는 유학생/현지 학생이 합쳐진 숫자인데요. 편입에 성공한 유학생의 숫자만 보면 1,2위를 다투는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줍니다.

물론 800명이라는 숫자가 그다지 커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학교 규모를 비교해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더글라스, 랑가라 컬리지 같은 공립 학교는 대부분 수만명의 학생을 보유한 대규모 컬리지이고 1위인 FIC 같은 경우는 SFU 에 거의 확정 편입이 가능한 SFU 부설 패스웨이 컬리지로서 논외로 보는것이 맞습니다.

실제 알렉산더 컬리지에서 조사한바로 대략 70% 이상의 학생들이 편입에 성공 하고 있고 2017년의 경우 UBC Sauder 에 지원을 한 모든 학생이 편입에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알렉산더 컬리지에 상주하는 직원은 편입에 있어서 전문가 중에 전문가입니다. 저는 편입에 관한 데이타 그리고 수시로 바뀌는 입시 정책 및 트렌드를 꼼꼼히 살펴보는 편이고, 스스로 많이 안다고 자부하는데요. 편입 관련된 이야기를 학교 스태프들과 나누면서 깜짝 놀랐던 부분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편입전문을 표방하는 만큼 편입하는데 있어서 수치상으로나 체감상으로나 편입 전문 컬리지로 불리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알렉산더 컬리지 장점 2: 학생 서포트

알렉산더 컬리지에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알렉산더 컬리지에서는 학생들이 편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에서 서포트를 하는데요. 그중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단연코 Writing Centre 입니다.

영어에서 가장 어려운점 특히 글쓰기에 익숙치 않은 유학생들이 대학교에가서 가장 어려워하는 건 단연코 글쓰기입니다. 올바른 룰에 따라 적용해야하는 논문 인용법부터 시작해서 내가 읽은 논문들을 표절하지 않으면서도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해 글을 쓰는 방법은… 단순히 말로 한다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피드백을 받으며 다시 쓰고, 또 다시 쓰며 훈련을 해야만 늘 수 있는 부분이죠.

알렉산더 컬리지에서는 교수님과 조교들이 언제든지, 어떤 과목이든, 1:1로 30분에서 1시간까지 무료 튜터를 해줍니다. “그게 뭐 대단한건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학교 (university) 에서는 교수님들 뿐만 아니라 조교들도 수백명의 학생들을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매우 부족합니다. 교수님으로 부터의 지도 혹은 피드백은 정말 꿈이죠.

물론 대부분 대학교에서도 Writing Centre 가 존재합니다 (학생들이 활용을 안할뿐^^;). 하지만 교수님들이 직접 이런식으로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도움을 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건 수업 사이즈가 작은 컬리지에서만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수님들과 1:1로 이야기를 하고, 피드백을 받고, 또 그렇게 향상 해가는 모습을 통해 개인적인 친분을 쌓을 수도 있고 이는 단순히 학업 만족도 향상 뿐만 아니라 나중에 추천서를 요청 할 수도 있는 실질적인 혜택 또한 존재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대로 편입에 있어 전문가 중 전문가인 카운셀러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과목을 들어야 내가 학점 인정이 가능하고, 또 입학을 하는데 유리한지 전략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알렉산더 컬리지 장점 3: 4학기 제도

알렉산더 컬리지에서는 특이하게 4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월 편입을 생각한다면 UBC 기준으로 가을학기 (전년도 9월 – 12월) / 봄 학기 (1월 -4월) 동안 최소 24학점 이상을 수료해야 컬리지 학점만으로 입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그 이하인 경우 고등학교 점수를 같이 봅니다).

근데 만약에 1월에 입학을 해야 한다면? 1학기에 24학점을 들을 수는 없으니 당연히 편입은 그 다음해로 미뤄지게 되겠죠. 하지만 알렉산더 컬리지의 경우는 4학기를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학교에 입시 정책에 탄력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론적으로 1학기에 full course load 에 해당되는 15학점을 듣는 다고 가정했을 때 1년만에 60학점 이수가 가능합니다. 보통 대학교 졸업을 위해 120학점이 필요하기에 1년만에 2년치 크레딧 이수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즉, 졸업 시점을 앞당기면서도, 컬리지의 저렴한 학비를 활용해서 최대한 학점을 인정받아 편입을 하는 이상적인 방법도 현실적으로 가능합니다.

알렉산더 컬리지 기본 정보

학교 형태: 사립

학생수: 약 2,000명

캠퍼스: 다운타운 밴쿠버, 버나비

입학 요구 조건: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검정고시 포함) 혹은 만 19세 이상

학점 당 학비: $285/학점 (영주권자 이상), $580/학점 (유학생)

1년 학비 (30학점 기준): $8,550 (영주권자 이상), $17,400 (유학생)

원서비: $200 (2022년 9월30일 까지 면제!)

알렉산더 컬리지는 영주권자, 유학생 할 것 없이 편입을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립 컬리지임에도 불구하고 편입에 성공한 학생들 중에 1/3은 도메스틱 학생들이었습니다.

누구나 고등학교 때 공부에 관심이 있지 않고, (저처럼) 뒤늦게 공부에 관심을 갖게 되는 학생들도 분명 있습니다. 신입학이 아니라면 인정해주지 않고 편입생에 대한 차별과 낙인을 찍는 한국의 분위기와는 다르게, 캐나다는 편입이라는 제도 자체를 “고등 교육 접근성에 평등화” 라는 전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 취지에 공감하구요. 뜻이 있는 학생에게 기회를 주는 캐나다 교육시스템에서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챕터를 열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