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유아교사 낱낱이 파헤쳐 드립니다

서론

캐나다 유아교사 ECE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ECE라고 하면 Early Childhood Education 혹은 Early Childhood Educator 의 줄임말로 유아교사/보육교사 혹은 유아교육을 지칭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굳이 ECE가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아도, 무슨 용어인지 알고 계신분들이 대다수라 생각이 듭니다. 요즘 많은 분들을 상담하면서 느끼는점은, 정말 많은 분들이 ECE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을 해보신다는 점 입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특히 BC주, 밴쿠버에서 인기가 많아졌으며 왜 많은 사람들이 ECE 하려는건지 저의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1. BC주는 유아교사가 부족하다 ↔ (일자리가 많다)

캐나다 그리고 BC주 정부차원에서 항상 유아교사 부족현상을 보안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기사들과 자료들을 보면 항상 부족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그렇게 느끼기도 하구요)

정부차원에서는 여러가지 투자 및 지원을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온라인상에는 아주 손쉽게 유아교사가 부족하다는 기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vancouver.citynews.ca/2022/08/09/bc-early-childhood-educator-shortage

https://vancouversun.com/news/bc-daycares-limiting-hours-turning-away-kids-because-staff-shortages

위에 두 기사는 꽤 최근에 기사임에도 불구 하고 BC주가 유아교사가 없다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BC주에서는 유아교사가 부족할까요? (개인적인 견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1 맞벌이 부부가 많다 (렌트비&생활비↑)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들중에서, 밴쿠버는 항상 순위권으로 뽑힙니다. 그중 아무래도 자연적인면 그리고 지형적인면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캐나다에서 가장 따뜻한 도시). 결국 많은 사람들이 살고싶은 도시이기때문에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외각지역에서 영주권 취득을 하고 밴쿠버로 오시는 경우도 굉장히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밀집현상에 의해서, 주거지는 한정되어있고 사람들이 몰린다면 결국 집값 혹은 렌트비는 상승하고 아무래도 혼자의 벌이보다는 맞벌이를 해야되는 상황이 불가피해지고 있습니다. 맞벌이를 하는동안 결국 자녀는 데이케어에 맡겨야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2 이직률이 높다

밴쿠버에서 지내면서 유아교사로 한번쯤 일해보신분들은 정말 쉽게 주변에서도 들어보셨고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나다 유아교사로 장기간으로 일하시고 계신분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 통계로도 고용하는 비율보다 일을 그만두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이야기합니다.

관련기사(클릭)

위에 기사에서 보여주는것처럼 거의 절반가까이는 일을 그만두시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이직율이 높겠지만, 결과적으로 이직율이 높기때문에, 그만큼 일자리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1.3 유아교사의 대부분은 이민자가 대체하고 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 태어나고 자란 이민1.5세 혹은 2세들이 자발적으로 유아교사를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개인적으로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즉, 지극히 한정적인 이야기이지만, 제 주변 지인들의 장래희망에 유아교사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싶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들면, 지금 현재 정부지원금과 정책으로도 일자리 부족현상을 메울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유아교사의 대부분은 이민자분들, 주로 인도, 중국, 한국, 이란, 필리핀 국적분들이 메우고, 캐나다인들에게는 하고싶어하는 직업이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2. 영주권 취득이 상대적으로 쉽다

2022년 3월14일 BC PNP에서 Targeted Draw (우선선발) 제도가 시행되고, 우선선발안에서 ECE 종사자들만 따로 뽑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2023년 1월24일기준) BC PNP ECE 우선선발에서 커트라인점수가 60점, 그리고 일반전형 커트라인점수가 102점으로 비교했을때, PNP 점수 61점인 유아교사는 BC PNP초대장을 받지만, PNP 점수 90점인 요리사는 BC PNP초대장을 못받는 상황에서, 영주권을 목적을 두고 계신분들은 유아교사 몰림 현상은 점점 과열화 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선선발제도는 그야말대로 BC주에 판단으로 부족한 직업을 최대한 보충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우선선발은 매주 진행이되는반면, 일반전형은 격주(2주에한번)로 선발을 하고 있는것에도 우선순위를 다르게 둔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유아교사를 준비하시는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중 하나는 언제까지 커트라인점수가 60점으로 유지가 될지는 아무도 장담을 못한다는것입니다. 처음 ECE 우선선발을 시작했을때의 커트라인점수는 85점이였습니다.

출처: https://www.welcomebc.ca/Immigrate-to-B-C/documents-folder/BC-PNP-Invitations-to-Apply-SI-2022-PDF.aspx

그래서 커트라인점수가 높아졌을때 어떤식으로 대처를 하실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해보셔도 좋을거 같아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역으로, 유아교사가 너무너무 부족해서 커트라인점수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그 누구도 예상을 할 수 없다는점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3. 자격증 취득이 쉽다

결국 유아교사로서 일을하기 위한 가장 첫번째 조건은 <자격증> 입니다.

하지만 유아교사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국가고시를 통해서 취득하는것이 아닌, 학교수업을 이수했다는 기록만으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BC주에서 ECE자격증은 ECE Registry에서 관리합니다.

자격증은 ECE 레지스트리에서 인정한 학교들에서 유아교육을 들은 기록(성적) 확인 후 자격증을 발행해줍니다.
BC Registry에서 인정한 학교리스트
iYuhak에서 추천하는 학교 6곳 소개

그리고 최근 한국인분들이라면 진짜 10명중 7,8명은 자격증을 교환하실예정이나, 아니면 이미 하시고 계시거나 혹은 이미 자격증교환을 마치신분들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자격증 변환을 생각하는 이유는 캐나다에서 학교를 다니시게 되는것보다, 한국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수업을 이수하시게 되면 금전적으로 절약을 하실 수 있는 방안이 되기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격증 변환을 할 수 있는 이유는 SK주에서 유아교사 자격증신청은 실습시간이 필요하지 않기때문입니다.
https://www.saskatchewan.ca/government/education-and-child-care-facility-administration/become-an-early-childhood-educator

그러나, BC주 자격증 취득방법중 또 하나는 다른 주에서의 자격증이 있는분들이라면 변환이 조건없이 된다는 점 (1년짜리 자격증) 입니다.
https://www2.gov.bc.ca/gov/content/education-training/early-learning/teach/training-and-professional-development/become-an-early-childhood-educator/transfer-your-certification/certification-from-province-to-province

https://www2.gov.bc.ca/assets/gov/education/early-learning/teach/ece/federal_provincial_agreement.pdf

이러한 자격증 교환 저희 역시 도와드릴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 주저말고 문의주세요.

4. 정부보조금

유아교사가 인기가 있는 이유중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정부보조금입니다. 정부보조금을 두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릴 수 있을거 같아요.

첫번째는 ECEBC에서 유아교육 수업을 듣는분들에게 제공되는 ECE Bursary에 관련된 보조금 입니다.
https://www.ecebc.ca/ece-education-support-fund

버서리에 대한 해당사항은 아쉽게도 BC주에 거주하시는 도메스틱(시민권자/영주권자)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라는점입니다. ECE 보조금 버서리에 대한 이야기는 위에 링크통해서 좀더 자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보조금은 Early Childhood Educator 들에게 해당되는 Wage Enhancement 시급당 $4 관련 보조금 입니다.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중에 하나는 ECE Assistant도 가능한지 물어보시지만, 안타깝게도 정교사 ECE분들이 해당된다 명시 되어있습니다.
https://www2.gov.bc.ca/gov/content/family-social-supports/caring-for-young-children/running-daycare-preschool/child-care-operating-funding/wage-enhancement

마무리

새롭게 ECE 직업을 선택하시는분들이라면, 여러가지의 이유중에 어떤 목적이 있기때문에 준비하시는거라 생각이 듭니다.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라는 직업을 최종적으로 큰 결정을 내리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상담을 통해서 학교 선택, 자격증 변환, 유아교육 보조금이라든지 혹은 영주권을 진행하실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YouTube 영상은 현지 유아교사로서 일을 하시고 계신분들이 알려드리는 진짜 이야기이니, 간접적으로 도움이 꼭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BC주에서 ECE 혹은 유아교사에 대해서 상담이 필요하신분들이라면, 아래 상담 신청으로 통해서 예약 신청 부탁드립다.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