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모든 학위 종류에 대한 총정리! (Certificate 부터 Ph.D 까지)

캐나다 학위 종류

오늘은 캐나다 컬리지/대학을 진학을 고려 하실 때, 헷갈릴 수 있는 다양한 학위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대부분 아는 내용이시겠지만, 한국과는 조금 다르거나 생소한 학위의 종류들도 있으니, 알아두면 깨알같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Certificate

Certificate 은 한국말로 “자격증”이라는 단어와 동일어로 쓰이기 때문에, 종종 헷갈릴수 있는 학위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학위를 뜻하는 단어로 쓰일 때는 “수료증”이 가장 적합한 단어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보통 Certificate 과정은 짧게는 수개월에서 1년 정도로 짧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특정 분야에 과목 혹은 트레이닝을 짧게 받았을 때 그것을 인정해주는 “수료증”의 의미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로 Legal Assistant certificate, Medical Assistant certificate, Education Assistant certificate 등등 특정 직군에 엔트리 레벨 일자리를 위한 과정으로 많이 개설이 되어있습니다.

Diploma

캐나다에서 컬리지 수업을 듣는다고 하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Diploma 학위 입니다. 일반적으로 2년 과정이며, 유학생에 경우 2년 학위를 따면 3년 PGWP 자격 요건을 충족 하기 때문에 많이들 선택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직군 취업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Associate Degree

Diploma 학위와 기간면에서는 2년으로 같지만, 큰 차이점이 있는 Associate Degree 학위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두 학위를 헷갈려 하시는 경우를 보는데요. 컬리지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을 하나는 Diploma 또 하나는 Associate Degree 로 제공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Associate Degree 의 가장 큰 특징은 주로 4년제 편입을 위한 학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년제 대학교에서는 보통 1,2학년 때, 전공 외에도 다양한 과목들을 수강해서 학문적 견식을 넓힐 수 있게 하는데요. 커리큘럼이 상당히 구조화 되어있는 Diploma 과정에 비해, 대학교 편입을 위한 다양한 요구 조건 및 나의 관심사에 맞는 선택 과목을 비교적 자유롭게 수강 할 수 있는 학위입니다.

단, 프로그램에 따라 Diploma 과정으로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이 불가능 하다는 건 아닙니다. 학과에 따라 쉽게 편입이 가능한 Diploma 과정 또한 분명히 있습니다.

Advanced Diploma

일반 Diploma 학위와 같이 특정 직군에 취업에 특화된 학위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보통 기간이 3년이고, 게임 3D 그래픽, 컴퓨터, 특정 건축학과 등 2년으로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기 힘든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종종 Advanced Diploma 학위를 제공합니다.

Bachelor’s Degree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일반적인 4년제 학위입니다. 하지만 4년제 학위라는 말이 정확하지는 않은 것이, BC 주에서는 모든 Bachelor’s degree 는 4년 과정이지만, 온타리오주에서는 일반 Bachelor’s degree 는 3년 학위이기 때문입니다. 온타리오주에서는 Honours degree 를 따야 4년제 과정으로 인정해 줍니다.

이는, 캐나다 헌법에 따르면 “교육” 은 철저하게 주정부 책임/권한이기 때문에 주마다 교육 정책/법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Honours Degree

Honours 학위는 주마다 그 개념이 조금씩 다른데요. BC 주같은 경우는 대학원 생들처럼 지도교수와 함께 1년간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졸업 논문 혹은 페이퍼를 써야 Honours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학사 학위지만, 대학원 수준의 연구 경험을 해봤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Honours 학위로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학점을 필요로 합니다. 공식 졸업장 및 성적표에도 Honours 학위로 표기 됩니다.

표기 방법은 문과의 경우 B.A. (Hons.) 이런식으로, 혹은 Honours in (학위 이름) 식으로 표기합니다.

온타리오주 같은 경우에는 위에도 언급했듯이 4년제 학위를 해야 Honours Degree 가 나오며, BC 주와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논문/페이퍼 쓰는걸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Post-Baccalaureate Diploma (2nd Degree)

줄여서 Post-Bac Diploma 라고 종종 읽습니다. 한국 개념으로 학사편입 혹은 2번째 학위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미 4년제 학위가 있지만, 다른 학과 학위를 취득하고자 할 때 선택합니다. 주로 3,4학년 60학점을 이수하면 2번째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Post-Graduate Certificate or Diploma (Post-Degree)

한국에서 “준석사”로 잘 알려져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Certificate 은 1년 Diploma 는 2년제 과정입니다 (가끔씩 예외는 있습니다^^). 이민 신청시에 조금 더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또한 준대학원 과정이다 보니 이미 학사가 있는 분들에게 꽤 선호되는 학위입니다. 하지만 준석사 과정이 모든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그 수가 일반 Diploma 프로그램에 비해 현저히 적습니다.

Master’s Degree

캐나다에서 석사학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 석사 혹은 수업 석사.

연구 석사는 일반적으로 석사 논문을 써야 졸업이 가능하고, 풀펀딩인 (학비 및 생활비 지원)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박사 과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연구 석사 과정을 통해 연구 실적을 쌓고 동대학 혹은 타대학 박사과정으로 진학합니다.

그에 반해 수업 석사는 대부분 코스웍 (coursework)으로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세미나 수업이라던지, 일 경험을 해보는 학기라던지 등에 추가 졸업 요구조건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논문은 필수조건이 아닙니다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자비로 학비를 내게 되기 때문에, 연구보다는 추가 코스웍을 통한 커리어 증진을 목적으로 수강하는 직장인이 상당수입니다.

Ph.D

Ph.D 는 박사 학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Ph.D 인 이유는, 라틴어인 “philosophiae doctor”의 줄임말입니다. 영어로는 doctor of philosophy 이라고 합니다. 여담으로 영국에서는 DPhil (닥터필) 이라고도 불립니다. 캐나다 박사 입학 과정은, 학사 학위만 갖고 바로 석박통합과정에 들어 갈 수 있는 미국과는 다르게, 캐나다는 거의 예외 없이 박사 과정 입학을 위한 석사학위를 요구합니다 (가끔, 아주 드물게 학교 전체 수석/차석하는 학생들은 다이렉트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고는 합니다). 대부분 연구 중심의 과정이며, 학계, 정부기관, 싱크탱크 등 연구직으로 진로가 정해집니다. 박사학위를 따고 난 뒤에는 Dr. (Last Name) 호칭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만, 의사 호칭과 겹치는 부분 때문에 요즘은 이름 뒤에 Ph.D 를 붙여서 구분을 짓곤 합니다.

제가 Honours 과정을 하면서 교수님들께 들었던 이야기는, 캐나다 대학원 연구석사/박사 입학은 교수님 개개인이 막강한 선택권을 갖고 있고, 따라서 입학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님을 따로 컨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일반적인 입시처럼, 성적표 및 요구 서류 넣고 기다리는게 아니고, 지원 전부터 교수님을 컨택해서 왜 이 교수님과 어떤 연구를 어떻게 하고 싶은지에 대해 어필을 해야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캐나다 학위

생각보다 캐나다 학위종류가 다양하고, 주마다 또 가끔씩은 학교마다 부르는 명칭 혹은 성격에 미세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학위에 관해서 추가로 말하자면 끝이 없겠지만, 추후에 학교/학과 선택 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법한 기본적인 학위의 성격과 기간 그리고 차이점들에 대해 가볍게 글을 써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글 공유하기: